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 9. 25.
3억 대출 이자 궁금해요


다양한 상품이 있긴 합니다만 이자라는 것이 고정적이지 않고 여러가지 담보건이나 개인간의 신용도 정도의 빌릴려는 은행권의 내부 심사를 통해서 다르게 책정이 되긴 하는데요. 


꼼꼼한 계획을 세운 대출은 연체가 될 경우는 줄어들겠죠.


보통 자금이 필요할 경우는 1천만원 5천만원 1억 3억원 순으로 이용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 친구도 급하게 주택자금이 필요해서 3억 대출 이자가 어떻게 되냐고 의논하기도 하였는데 그래서 한번 확인 해 봤습니다.



그래도 보편적으로 금리를 대략 알고 있다면 월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있으면 예산 편성을 하고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겠죠.


대출 이자 계산기는 은행권 홈페이지를 가보면 대부분 지원이 되는데요. 이 경우에도 몇가지의 상환방식에 따라서 그리고 기간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억대를 보통 이용하는 경우에 장기로 빌리기도 하는데요.


저는 국민은행 대출원리금 계산기를 이용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1%대의 금리는 현실적으로 받기가 거의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현실감이 없고 단기로 3년을 이용한다고 쳤을 때 월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대략 5%라고 치고 36개월일 경우는 월 900만원이 좀 못되게 납입을 해야 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과 이자가 같이 조금씩 줄어드는 구조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다른 경우로 먼저 10년을 이용한다고 쳤을 때 아파트 담보등을 설정 하였다고 가정할경우 대략 3~5%정도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3%라 치면 원리금균등상환일 경우에 원금은 대략 209만원정도이며 이자는 87만원으로 총 월 납입금액이 296~7만원 정도 나오게 됩니다.



같은 조건으로 원금균등상환일 경우에는 이자는 875천원이며 납입원금은 250만원으로 하여 월 337만 5천원 정도가 나오게 되네요.


아시다 시피 후자의 경우는 월납입금은 그대로 고정이고 시간이 감에 따라 이자가 줄어들게 되죠. 10년이 지나면 마지막은 7292원밖에 나오질 않네요.



이 처럼 기간별로 다르게 되고 상환방식에도 약간 차이가 납니다. 결국 언젠가는 다 납입을 해야 되는 것이지만 매월 개개인마다의 수익이 있을 것이며 그것에 따르는 계획을 세워야 되겠죠.



여러 사이트에서 실제로 대출 이자 계산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만일에 연체가 된다면 기하급수적으로 불어져 나가기 때문에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사전에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 좋을 거 같습니다.


앞서도 언급드린것 처럼 신청하거나 이용하려는 분의 신용등급이나 현재의 채무상황, 그리고 여러가지 조건 등에 의해서 많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1%의 차이가 한두달은 별 차이가 나지 않는거 같아도 수개월로 이어진다면 무시하지 못하는 차이가 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좀 더 좋은 조건 좀 더 낮은 부분을 받고 싶어 하는것은 너무나 당연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