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아르기닌 효능 몇가지를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L아르기닌은 피로회복에 좋고 수면 장애 개선 및 여러가지 효과를 보이곤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아니지만 우리 몸이 단백질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 바로 엘아르기닌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아니지만 어떤 조건이나 상황이 되었을 때는 필요하게 되는 조건부 아미노산입니다.
우리몸에서 L 아르기닌은 생각보다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아미노산은 우리 몸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구성성분입니다.
참고로 필수 아미노산이란 이소류신,라이신, 메티오닌,류신,페닐알라닌,트레오닌,트립토판,발린,히스티딘으로 총 9가지라고 말을 합니다.
이렇듯 아미노산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 그리고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가 되어 있는데 아르기닌은 마지막 세번째 비필수 아미노산에 속해 있습니다.
한창 자라날 시기인 유아기, 음신, 수술 직후 등 특정 외상등의 조건에서는 필수 아미노산이 되는데 그 중의 하나가 L-아르기닌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L-아르기닌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 아르기닌 주요 효능
T세포는 우리몸에서 세포면역의 중심점에 서 있습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에 따르면 엘아르기닌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서 백혈구인 T세포의 발달에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 부족하게 되면 상처 치유에 문제가 생기거나 혈류장애등의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아르기닌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에 관여를 하는 T서포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장애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몸의 면역 체계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부상에 대한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며 신장에 쌓인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운동을 해서 근육에 상처를 내고 회복과정에서 더 커지게 됩니다.
근육이 커지는 원리가 바로 상처를 내고 회복을 통해서 더 큰 근육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래서 엘 아르기닌은 이러하 ㄴ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엘아르기닌이 함유가 된 헬스 보충제를 많이 먹기도 합니다.
임신중 건강
임신중일 때는 혼자의 몸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 및 아기의 건강 유지를 위해서 엘 아르기닌은 필수 아미노산이 되기도 합니다.
어린이 성장에 꼭 필요
아르기닌은 어른보다는 성장기 어린이에 꼭 필요한 준필수 아미노산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휴식기에 섭취를 하게 되면 성장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이보다 더 성장호르몬 수치를 증가 시키는것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 확장
엘 아르기닌은 산화질소 생성에 필요하며 이 산화 질소는 혈관을 확장을 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우리 몸의 세포에 영양소와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남성에게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혈관 확장을 통해서 풍부하게 이동하는 혈액으로 더 강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물론 아르기닌 외에도 효과를 주는 영양성분이 들어가 있는 부분은 찾아보면 많이 있습니다.
남성 기능 장애는 나이가 들어가거나 고혈압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생기게 됩니다.
엘 아르기닌 함유가 많은 음식
엘아르기닌은 우리 몸에서 단백질 분해등을 통해서 합성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 포함이 많이 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 등심
단백질이 높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돼지고기는 높은 엘 아르기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00g당 아르기닌은 생것일 때 1400mg, 삶았을 떄 2319, 팬에 구웟을 때 1942가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으로 먹는 경우는 없으니 삶거나 팬에 구워서 보통 섭취를 하게 됩니다.
닭고기
우리 나라에서 제일 많이 섭취하는 음식 중의 하나가 바로 치킨입니다.
- 닭 가슴살
닭에도 아르기닌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닭가슴살입니다.
껍질을 제거한 닭가슴살은 생것일 때 1715mg, 삶았을 떄 1990mg, 구웠을 때 2580mg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 닭 날개
삶은것 100g당 1672 / 오븐에 구운 닭 날개 요리 1867
- 닭 다리 삶은것 : 100g당 1862mg
그 외 흔히 닭똥집이라고 하는 닭 모래주머니는 구웠을 때 100g당 2065g의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땅콩
고소하면서 간식으로 먹어도 맛이 좋은 땅콩은 다량의 아르기닌이 들어 있습니다.
100g당 말린 땅콩은 2578mg, 삶은것은 1615mg, 볶은 땅콩은 2838mg이 들어 있습니다.
병아리콩
육류 섭취를 좋아하지 않을 때 병아리콩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되기도 합니다.
컵 한컵의 병아리콩에는 1.3g의 아르기닌이 함유가 되어 있고 무엇보다 식이 섬유 또한 12.5g이 들어가 있습니다.
호박씨
의외의 식품으로 호박씨에는 다량의 아르기닌이 들어가 있습니다.
100g의 말린 호박씨에는 4858g이 들어가 있으므로 간단한 샐러드 등에 뿌려서 드시면 좋습니다.
그 이외에도 100g당 아르기닌 포함이 높은 음식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를 테면 유제품, 더덕 뿌리 가루, 도라지 뿌리 가루, 구운 통마늘, 등도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됩니다.
또 말린 명태는 100g당 4039mg, 삶아서 말린 큰 멸치는 2534mg, 중간 크기의 멸치는 2947mg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엘 아르기닌은 단독으로 먹었을 때는 흡수율이 떨어지며 이를 L-시트룰린을 통해서 함께 섭취를 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시트룰린은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아르기닌으로 전환이 되서 보다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시트룰린이 함유가 많이 되어 있다고 알려진 음식은 바로 여름에 많이 먹는 수박입니다. 수박에서도 우리가 먹지 않는 껍질 과 흰색 부분에 함유율이 높다고 합니다.
시트룰린이라는 이름도 수박을 뜻하는 라틴어인 Citrullus에서 발생을 했다고 합니다.
수박에 들어가 있는 시트룰린 함량은 과육보다는 껍질에 압도적으로 높이 함류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 껍질 요리는 조금은 생소한데 유튜브등의 채널을 통해서 살펴보시면 다양한 수박껍질무침이나 다양한 요리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백종원 수박껍질 무침 레시피
추려본 레시피는 소금에 15분간 절인 수박껍질,쪽파, 통깨, 굵은 고춧가루, 고추장, 간마늘, 설탕, 참기름등을 넣고 버무려서 드시면 맛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엘 아르기닌은 자연적으로 섭취를 할 수 있고 보충제나 영양제등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젊을 때도 그렇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갈수록 떨어지는 체력과 기능은 몹시 고민스러운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기본중의 기본은 꾸준한 운동을 겸하며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것이 되겠습니다.
나이를 먹어감에 다라서 건강에 대한 고민과 걱정의 빈도수는 더 올라가게 됩니다.
인간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평소에 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가 될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좋은 음식도 함유량이 높다는 음식도 다량 섭취시나 체질에 따라서 부작용등이 발생을 할 수 있으므로 본인에 맞게 먹어야 하고 너무 과하게 섭취를 하시는것은 조심을 해야 맞는것이 겠습니다.
대부분의 음식들은 좋은 면이 있는 반면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그에 따르는 안좋은 면이 있기 마련입니다. 몇몇 이러한 경우가 있는데 우리 몸에 좋다는 시금치 같은 경우도 함유가 되어 있는 옥살산은 몸에서 칼슘과 합쳐지게 되면 수산칼슘염이 생성이 되게 되고 이것이 바로 결석을 이루고 있는 주요 성분이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석등이 자주 발생을 하는 경우라면 이러한 음식은 피해야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리 과정에 따라서 이러한 부분도 해소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 생으로 먹기 보다는 데치거나서 삶아서 성분을 감소시켜서 먹으면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기도 합니다. 머금고 있는 물을 꾹꾹 짜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이처럼 사람에 따라서 체질에 따라서 충분히 공부하고 본인에게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인것 같습니다.